본문 바로가기
제작 방법 & 팁/제작방법

[기초편] 현실감을 높일 수있는 기법 '워싱' - 유화 물감

by LONDO BELL 2016. 3. 3.


본 게시물은 개인적인 학습을 위해 http://hobby.dengeki.com/news/95417/ 

사이트를 요약 정리한 것으로 번역상의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 "워싱"은 먹선과 마찬가지로 에나멜계의 도료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유성 아크릴 도료 (통칭 : 락카계)로 기본 도장을 하지 않으면, 에나멜 페인트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유성 아크릴 도료(락카계)와 수용성 아크릴 도료 (통칭 : 아크릴)를 사용하여도 문제 없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정착력이 좋고 색상이 풍부한 유화 물감를 사용하여 "워싱"을 실시합니다.




2) 이번에 사용하는 물감은 "번트 엄버"와 " 번트 시에나"등 갈색계의 유화 물감입니다.


              


1] 홀베인 페트롤 55ml - http://hwabang.net/product/detail.html?product_no=461&cate_no=1385&display_group=1

2] 홀베인 테레핀 55ml - http://hwabang.net/product/detail.html?product_no=457&cate_no=1385&display_group=1

3] 라이터 기름


3) 유화 전용 용제들 입니다. 프라모델에서는 어떤 것을 사용해도 상관없습니다 단지 취향 차이일뿐 입니다. 석유냄새가 싫으시다면 홀베인 테레핀을 추천드립니다.




4) 도료 접시에 유화 물감을 소량 덜어내고 전용 용제에 희석하고 있습니다. 이번 사용한 것은 '번트엄버'와 '페트롤 "입니다.




5) 희석 비율은 유화:용제 = 1:5 또는 1:10 까지 묽게 희석 합니다.




6) 중간 크기의 평붓으로 빠르게 전체를 칠합니다. 오목하게 파인 몰드나 페널라인 부분에도 물감이 쌓일뿐만  아니라 모형 전체가 갈색계의 필터를 건것 같은 효과가 생겨납니다.




7) 도료의 농담이 부자연스러운 곳이나 색깔이 너무 진해진 부분은 면봉으로 "페트롤"을 묻혀 닦아내면 됩니다. 먹선을 지울때 처럼 하면 됩니다.다만 완전히 닦아내지 않고 강약을 조절하면 더 분위기가 좋아집니다.




8) 유화 물감이 마르면 스폰지 사포를 이용하여 가장자리 부분을 가볍게 문질러 줍니다. 그러면 플라스틱의 성형색이 표면에 나타나고 그 부분에 드라이 브러시로 모서리에 하이라이트를 넣은 것과 같은 효과가 생겨납니다.






9) 이것은 "워싱"으로, 전체의 톤을 한 단계 낮추게 되고 성형색을 강조색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자리 이외에도 하이라이트 효과를 넣고 싶은 장소에 스폰지 사포로 문지르면, 여러 단계의 그라데이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0)  유화 물감이 건조되면 무광마감제로 전체를 코팅합니다. 이제 플라스틱 특유의 번들거림과 워싱에 의한 붓자국은 사라집니다.






11) 이어 웨더링을 하면 더 리얼한 마무리가 됩니다. 워싱 때보다  유화 물감을 진하게 희석시킨 후 (1:3정도), 더러움을 강조하고 싶은 곳에 부분적으로 바릅니다. 무광 마감제로 인해 모형 표면이 거칠기 때문에, 유화 물감이 표면에 번져서, 도료의 경계선이 자연스럽게 흐릿해지게 됩니다.. 




12) 이것으로 완성입니다. 빨강 계열의 기체에 갈색의 그림자와 오염이 들어간 것으로 정보량이 증가하고 또한 무광 마감제를 병용 한 것으로 도장을 한 것 같은 질감으로 마무리 됩니다. 여기에서는 「HG 샤아 전용 자쿠 II "를 이용했기 때문에, 갈색계의 유화 물감을 사용했지만 다른 색상의 기체의 경우는 같은 계열 색상의 유화 물감 및 오염의 종류를 고려하여 색상을 선택, 워싱하면 좋습니다


---------------------------------------------------------------------------------------------


어우 힘들어라 일본어 공부해야 할 듯 합니다. 


사용되는 재료 : 


유화물감 - 홀베인 [ 번트 엄버, 번트 시에나 ]

유화용제 - 홀베인 [ 페트롤, 테레핀 ], 라이터 기름

스펀지 사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