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크릴 도색

아크릴 도색 - 에어브러쉬 사용시 물감 희석 방법

by LONDO BELL 2015. 9. 20.

아크릴 물감으로 에어브러쉬를 사용하여 도색을 하면 자주 막히게 됩니다.. 막힘을 방지하기 위해 물이나 에탄올을 일정 이상 첨가하게 되면 점착강도가 떨어져서 쉽게 도색이 까지게 되고요. 그래서 점착강도를 유지하면서 에어브러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플로우 미디엄을 사용하게 되는데 보통 1:3의 비율로 물감과 미디엄을 섞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아크릴 물감은 마치 껌처럼 끈적한 형태로 도색이 되는데 이 상태로는 점착강도(피막강도)는 올라가지만 에어브러쉬의 막힘을 피할 수 없습니다. 특히 명암 도색처럼 공압을 낮추고 도료량을 줄일 경우 도색 시간보다 에어브러쉬 청소시간이 배가 되는 경험을 하시게 됩니다. 


하지만 여기에 소량의 물을 넣어주면 신세계 !!!! 


플로우 미디엄과 물(도료의 1/3)을 넣어서 도색을 하면 막힘없이 도색을 하실 수있습니다. 물론 물의 비율에 따라 점착 강도는 떨어 집니다.... 너무 많이 넣지 않도록 조절이 필요합니다.(저는 도료를 잘 섞어준 뒤 들어올릴때 물감이 떨어지는 모양을 보고 정하는데 물처럼 뚝 떨어지는게 아닌 약간 끈적함이 보이면 ok) 


이 방법으로 이번에 중국제 건담 헤드인 1/35 뉴건담 헤드를 도색했습니다. 




2015/09/30 - [취미/건담 제작&완성] - 도색 - 003) 1/35 뉴건담 헤드 - 매직토이즈



EX-S도색 때랑 비교해 보면 역시나 물을 첨가하지 않을때보다 도색이 좀 더 잘 까지는거 같습니다^^ 느낌만 일까요? .... (물론 제가 급한맘에 완전 건조 되기전에 조립을 하긴 했습니다 ^^;;) 하지만 물을 첨가해서 얻는 이익이 훨씬 크니 물의 양을 잘 조절하는 것이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에어브러쉬 세척은 이전에는 소독용 에탄올이나 윈덱스를 사용했는데 지금은 그냥 물로 합니다.(마지막 면봉에 에탄올을 묻혀서 마무리를 하긴 합니다) 에어브러쉬 도료컵을 분리하고 도료 구멍에 물을 사정없이 부어줍니다 ㅋㅋ 냄새도 없도 세척도 빠르고 좋습니다!


아크릴 도색방법 정리 : 2016/03/21 - [아크릴 도색] - 아크릴 도색 방법 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