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정보

[가이드] 에어브러쉬 사용 가이드 - 건담할배님[링크]

by LONDO BELL 2015. 12. 19.

이 글은 건담 할배님(http://blog.naver.com/gundam8393/)의 블로그에서 일부 발췌한 것입니다.


꼭 직접 방문하셔서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건담할배


일반적인 에어브러쉬 사용법(http://blog.naver.com/gundam8393/150170118289)

  1. 스프링 가이드(스프링 탄력 조절)를 바디캡이 잠기는데 문제없는 곳까지 최대한 뒤쪽으로 풀어서 사용하자
  2. 버튼 밑 가동부위와 스프링 가이드의 스프링을 넣는 곳(마찰이 생기는 부위)에 재봉틀기름을 면봉에 묻혀서 발라주자(티안나게 소량만 바르자)
  3. 에어브러쉬 마다 적정한 압력이 있으니 확인 하고 사용하자.
  4. 어떤 에어브러쉬든 압력 30이상은 사용하지 말자(우레탄 2.5)
셋팅 이유:
스프링이란 원래 어느정도 원래 길이를 유지해줘야 스프링본래의 탄성을 나타내는 기구라는겁니다. 
그런데 스프링 가이드를 꽉 잠궈 버림으로써 스프링이 압착이 되어버린다는것이죠. 그럼 이렇게 압착된 스프링으로 인해 스프링 본래의 탄성이 떨어지게되고 더구나 압착된 스프링으로 인해 니들자체의 고정이 삐닥하게 된다는겁니다.

그렇게 삐딱하게 고정된 니들로 인해 분사자체가 미세하게 삐딱하게 되고 이렇게 분사된 도료는 니들캡 벽을 타고 회오리치다가  도료방울을 튀게 되는 되는것이라는 결론으 얻게 되었습니다.


그럼 인피니티는 아래위로만 캡이 존재하는데 왜 튀느냐?? 하겠지만 니들이 삐딱해지면 우리눈으로는 확인이 어렵지만 니들과 노즐사이에 틈이 생깁니다 그사이로도 도료가 뭉쳐서 도료가 튀게됩니다...ㅡ..ㅡ;

노즐도 한쪽으로만 닳게 되는 현상이 생깁니다.

처음 새제품을 스프링가이드를 풀고 가동부 두군데 구리스 발라서 사용 하시면 아무리 장시간 사용해도 도료 튐도 없고 니드캡에 도료가 묻어서 심하게 쌓이는 현상도 거의 안생깁니다. 위에 설명대로 모든 처치를 해주었는데도 도료 튐 현상이 너무 심하게 지속 된다면 그냥 새노즐로 교체 해주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도료의 튐 방지와 에어브러쉬 사용법 추가 설명(http://blog.naver.com/gundam8393/220017462671)


  1. 침뱉는 현상이 수분문제가 아니라면 에어브러쉬를 잘못 사용했기 때문이다.
  2. 트리거를 끝까지 당기지 말자


튀는 이유를 쉽게 생각 하시면 노즐과 니들의 구조를 잘 보시면

이해가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도료가 안튀고 곱게 분사될려면 니들이 노즐에 끼워진채로 도료가 니들과 노즐의 원형틈사이로 고르게 분산되어서 분사되어야 도료가 뭉치는 일 없이 고르게 분사되는 기계적 구조인것입니다.

그런데 버튼을 뒤로 많이 당기면 니들이 노즐에서 확 빠지게 됩니다.

그럼 니들이 빠진 노즐에는 공간이 생기게 되지요.

바로 이 노즐공간에  순식간에 도료가 흘러내려오면서 계속 뭉쳐서 튀게 되는것이지요


-----------------------------------------------------------------------------


이 내용은 건담 할배님의 내용을 일부 발췌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직접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와 지금까지 에어브러쉬를 사용하면서 생긴 문제점의 대부분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저도 아크릴로 도색하면서 도료튐 문제, 거칠 표면과 도료 역류현상 ,잘못된 청소로인한 부품의 손상등 제가 실수했던 거의 모든것이 건담할배님의 글에 나와 있더군요  그래서 너무나 좋은 글이기에 제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에게 꼭 가보기를 권해드립니다. 


(이곳의 게시글은 건담할배님의 허락을 받고 게시했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