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게시물은 개인적인 학습을 위해 http://hobby.dengeki.com/news/101288/
사이트를 요약 정리한 것으로 번역상의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차량 등의 웨더링에 사용하는 "분말에 의한 코팅 법 -'피그먼트'"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여기에서는 「기동전 사 건담 THE ORIGIN」의 두번째 키트인 '144 HG 건탱크 초기형을 사용하여 피그먼트(안료)의 사용법을 소개합니다. 피그먼트를 사용한 웨더링은 AFV (전차 모형) 등에서 웨더링 방법으로 선호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건탱크 초기형을 피그먼트를 사용하여 스케일 모형 같은 마무리를 하려고 합니다.
피그먼트는 <안료>를 나타내는 말로 파스텔을 가루로 만든 것입니다. 본래 파스텔은 건조한 접착제를 사용하여 스틱 모양으로 굳힌 것으로 약 10 년전까지는 이 파스텔을 차 스트레이너와 사포로 가루로 깎아 모형의 엑센트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파스텔을 깎은 안료는 스틱 모양으로 만들기 위한 접착제가 혼입되어 있어서 순수한 안료가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판매되고있는 모형 용 피그먼트는 이 접착제가 혼입되기 이전의, 불순물이 없는 순수한 <안료>입니다. 따라서 매우 사용하기 쉽고, 용제에 녹여 사용하는 경우에도 뛰어난 성능을 발휘합니다.
@하체 부분
2) 피그먼트를 사용하기 전에 모든 전차에 제공되는 <전륜>을 포인트 도장합니다. <전륜>의 바깥 둘레에는 완충재로서 고무가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이 고무 부분을 도장해 나가는 것입니다만, <전륜>은 1 량당 대소 합계 32 개 있고 그 둘레의 고무 부분을 제대로 도장하는 것은 상당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골판지에 양면 테이프를 붙여 그 위에 <전륜>을 붙이고 스프레이로 도색을 실시합니다.
3) 이번에는 GSI 쿠레오스의 "Mr. 피니싱 서페이서 -1500 블랙"을 사용하여 <전륜>을 도장합니다. 일반적인 스프레이를 사용해도 문제가 없지만, 이 후 피그먼트을 사용한 작업에는 일반적인 도료보다 도막이 강력한 서페이서가 적합합니다. 최근에는 회색뿐만 아니라 색깔있는 서페이서가 발매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작업에 적합합니다.
골판지에 붙여 넣은 <전륜>에 한꺼번에 스프레이를 뿌립니다. 이 작업은 이걸로 끝입니다. 이렇게하여 <전륜>을 하나 하나 붓으로 바르는것 보다 쉽게 고무 부분을 도색 할 수 있습니다. 붓으로 도장하는것 보다 100배 정도의 속도로 완료할 수 있으니 추천하는 도색 방법입니다. 약간의 검은 도색이 삐져나와도 문제 없습니다. 신경쓰지 않고 계속 진행합니다.
4) 다음은 <무한궤도-캐터필러>의 도색입니다. 키트의 <무한궤도-캐터필러>는 표면에 파팅 라인이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사포 등을 사용하여이 파팅 라인을 지워야합니다. 오른쪽은 파팅 라인 처리 전에 왼쪽은 파팅 라인 처리 후의 사진입니다.
무광 클리어 뿌리기 전
무광 클리어 뿌린 후
5) HG 건탱크 초기형은 라이트 그레이와 다크 그레이 2가지 색상으로 대부분의 부품이 성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무한궤도-캐터필러>는 도색을 실시하여 본체와 색감을 다르게 변경합니다. 우선 도색하기전에 무광 클리어를 전체에 뿌려 줍니다.
6) 사용하는 것은 GSI 쿠레오스의 "Mr. 웨더링 컬러 / 그라운드 브라운"을 사용합니다. 이 도료는 유화 물감에 가까운 성분으로 워싱에 적합한 도료입니다. 이것을 <무한궤도-캐터필러>에 발라 줍니다. 무광 클리어를 뿌려줬기 때문에 Mr. 웨더링 컬러 / 그라운드 브라운은 <무한궤도-캐터필러>에 적당히 스며들어 독특한 질감과 색감으로 완성됩니다. 이제 기초 작업은 끝입니다. 더이상 웨더링을 실시하지 않으면 여기에서 작업을 끝내도 좋을 것입니다.
7) 기본 도색이 끝났으면 이제부터 피그먼트를 이용한 웨더링을 합니다. 이번에는 GSI 쿠레오스의 웨더링 파스텔을 사용합니다. 우선 샌드와 다크 브라운으로 흙먼지를 표현합니다. 도료 접시에 웨더링 파스텔 샌드를 적당량 덜어 내고 수성 아크릴 도료용 용제로 페이스트 상태로 녹여갑니다.
8) 페이스트 상태로 녹인 웨더링 파스텔 샌드를 붓으로 <무한궤도-캐터필러>에 발라줍니다 외부뿐만 아니라 <무한궤도-캐터필러>의 안쪽까지 바릅니다. 이 때, <전륜>이나 내부 프레임에도 발라 보시기 바랍니다. 페이스트상태의 "웨더링 파스텔 '샌드가 건조되기 전에 파우더(분말) 상태의"웨더링 파스텔 "다크 브라운을 적당히 발라줍니다 색상이 균일하게 섞이지 않도록 무작위로 발라주는 것이 요령입니다. 진흙 놀이를 하는 감각으로 거리낌없이 "웨더링 파스텔 '을 발라주면 됩니다.
9) 이제 20분정도 건조시키면 "웨더링 파스텔 '은 무광 상태가되어 정말 진흙이 건조한것 같은 상태가 됩니다.. 그 상태가 되면, 면봉 등을 사용하여 마른 웨더링 파스텔 을 털어내 줍니다. 완전히 제거해 버리면 분위기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적당히 남기도록 합니다. 뒤얽힌 부분은 칫솔 등을 사용해서 웨더링 파스텔을 털어 버리면 됩니다. 이것으로 끝났습니다. 마치 험로를 주행한 것 같은 <무한궤도-캐터필러>가 완성했습니다.
10) 모처럼 분위기 좋은 <무한궤도-캐터필러>가 완성됬기 때문에 이제 원 포인트 악센트를 추가해서 리얼리티를 향상시켜 보겠습니다. 여기에서는 연필을 사용합니다. 사용한 것은 2B로 진한 연필쪽이 작업에 적합합니다. 연필을 사포위에 갈아서 가루 형태로 만듭니다. 이 연필 가루를 면봉으로 <무한궤도-캐터필러>의 볼록 몰드 부분에 문질러갑니다. 그러면 <무한궤도-캐터필러>가 지면과 접지하는 부분이 둔한 금속색깔이 되어 더 리얼리티가 향상됩니다. 사진은 면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손가락을 사용하여 문질러주는 것이 가장 리얼리티가 향상되는 방법입니다.
11) 마지막으로 <무한궤도-캐터필러>의 안쪽에 돌출되어 있는 <중앙 가이드>의 끝 부분에 실버색상을 사용해서 드라이 브러쉬하면 더 금속감이 향상 됩니다. 이제 <무한궤도-캐터필러>의 웨더링 작업은 동일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건탱크의 하체(차체 부분)을 웨더링하면 좋을 것입니다.
----------------------------------------------------------------------------------------
@상체 부분
1) 이번에는 건탱크 초기형의 상체를 웨더링 합니다. 우선 Mr.웨더링 컬러 / 스테인 브라운을 사용하여 건탱크의 본체를 더렵혀 갑니다. 페널라인과 디테일 주변을 중심으로 "Mr. 웨더링 컬러 / 스테인 브라운 '을 무작위로 발라줍니다.
2) 이 상태에서 20 분정도 건조시킨 후 Mr.웨더링 컬러 전용 용제를 적신 면봉으로 여분의 도료을 닦아서 제거해 줍니다. 이 방법은 사용하고 있는 도료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이전에 소개한 「HG 샤아 전용 자쿠 II "의 방법과 동일합니다. 사용하는 색을 바꾸면 녹물이 흐른 표현이나 빗자국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건탱크 초기형의 사용 환경을 고려하여 다양한 웨더링을 하시면 됩니다.
3) 그런 다음 <배기관>의 "그을음" 또는 "녹"을 표현합니다. 여기에 사용되는 것은 웨더링 파스텔의 차콜 블랙과 러스트 오렌지입니다. 우선 차콜 블랙을 수성 아크릴 용제에 페이스트 상태로 만듭니다. 이때, 차콜 블랙만으로는 너무 검어서 색이 단조롭기 때문에 소량의 다크 브라운를 추가해서 색감을 조정합니다. 이를 건탱크 등에 장착되는 <배기관> 전체에 바릅니다.
4) 그 후, 웨더링 파스텔-라스트 오렌지를 수성 아크릴 용제에 녹여 <배기관>가장자리 부분 등 포인트를 줘서 바릅니다. 이것이 마르면 <배기관> 전체는 포격시 방출되는 열로 그을음이 생기고 그 일부는 녹이 뜬 상황을 재현할 수 있습니다. <무한궤도-캐터필러> 때와 마찬가지로 웨더링 파스텔은 면봉 등으로 닦아 제거하면 완성됩니다.
5) 피그먼트 기법의 또 하나의 방법으로는 분말 그대로 모형에 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먼지가 쌓인 상태 및 각 부의 구석진 곳에 먼지가 쌓인 상태를 재현 할 수 있습니다. 피그먼트 상태로는 충분히 정착하지 않기 때문에 더 강력하게 정착시키고 싶은 경우에는 수성 아크릴 용제를 띄엄 띄엄 찍어주어서, 피그먼트를 굳혀 가고 있습니다. 이것으로 완성입니다.
완성:
--------------------------------------------------------------------------------
사용되는 재료 :
GSI 쿠레오스의 - Mr. 피니싱 서페이서 1500 블랙
GSI 쿠레오스의 - Mr. 웨더링 컬러 [ 그라운드 브라운 ]
GSI 쿠레오스의 - 웨더링 파스텔 [ 샌드, 다크 브라운 ]
2B연필, 사포, MR. 컬러 [ 실버 ]
GSI 쿠레오스의 - Mr.웨더링 컬러 [ 스테인 브라운 ]
GSI 쿠레오스의 - 웨더링 파스텔 [ 차콜 블랙, 러스트 오렌지, 다크 브라운 ]
'제작 방법 & 팁 > 제작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초편] 도장으로 물 얼룩(오염)을 표현 - 하편 (0) | 2016.03.13 |
---|---|
[기초편] 도장으로 물 얼룩(오염)을 표현 - 상편 (4) | 2016.03.13 |
[기초편] 치핑에 의한 웨더링 도장법 (0) | 2016.03.05 |
[기초편] 드라이 브러쉬를 사용한 웨더링 도장법 (2) | 2016.03.04 |
[기초편] 현실감을 높일 수있는 기법 '워싱' - 유화 물감 (0) | 2016.03.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