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담 제작&완성/작업기

[작업] 1/100 발바토스 개수하기 - 얼굴

by LONDO BELL 2016. 5. 14.

원래는 모든 작업을 마치고 올리려고 했지만 너무 길어지는 것 같아 조금씩 올려봅니다.


우선 제 작업의 대상이 된 나오키씨의 발바토스 입니다.


출처(https://twitter.com/n_a_o_k_i_


2016/04/03 - [취미 기타/국.내외 작례] - [국외] 건담 발바토스 By NAOKI


이 작품이 소개된 잡지는 모델 그래픽스 4월호 입니다 (2016/03/31 - [리뷰&정보/리뷰&구매] - [구매] 모델 그래픽스 2016.04 )

 

3페이지 정도 소개만 된 상태입니다....만 개수하는데는 그래도 유용했습니다 - 기대보단 적었지만요^^


그리고 이 잡지에 또 하나의 발바토스 개수작이 있는데 (메인표지입니다) 그것도 참고하면서 작업했습니다.


처음 웨더링을 할때 느낀게 무작정 맘대로 하기보단 누군가의 작품을 보고 따라하며 배우는게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자세한 설명이 없으니 저도 제가 작업한 부분만 서술하면서 갑니다 ^^




나오키씨의 코멘트(발번역입니다^^;;) 


 작례는 각 모서리를 샤프하게 해서 파츠의 두께감을 줄여주는데 중점을 두고 설정상의 프로모션을 의식하면서도 모델링 관점에서 디테일의 밀도감 향상을 목표로 어레인지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작례에서 실시한 발목의 전후폭 및 동체의 연장은 프로포션의 극적인 개선을 기대할 수있는 부분으로 확보하고자 한다


1] 머리 - 패션의 완성은 얼굴이듯 개수의 완성은 얼굴!!



머리부분은 애니메이션을 보고 철저하게 리노베이션을 했다고 합니다. 근데 애니 자체도 회가 거듭할수록 얼굴 모양이 달라집니다 ^^;; 


달라진 포인트는




사진을 이전에 찍어 둔거라 좀 다르지만 ^^; 개수 포인트는 화살표 부분입니다.


1) 우선 머리 젤 위쪽 부분은 (왼쪽사진) 사포로 평평하게 갈아내고 1mm프라판을 덧댄 후 기울기를 주면서 갈아내어 좀 더 뾰족하고 위를 향하게 연장하였습니다. 거기에 어느 파츠나 전반적으로 나오키씨가 처음 설명한 샤프함을 위해 모서리 부분을 얇게 나이프로 갈아주어 파츠의 두께감을 줄였습니다.


2) 뺨 덕트 앞부분(왼쪽사진) 사각형태의 두께감을 해소하고자 나이프로 비스듬이 하여 긁어서 깎아줍니다


3) 턱은 앞부분을 잘라낸뒤 1mm 프라판 두개를 붙여서 길이를 연장하고 갈아내어 삼각형 모양으로 만들어 줍니다. 정면에서 보면 마치 혓바닥 같아 보입니다 ^^';;(1mm 프라판 하나로 해도 될것 같습니다 두개로 하니 무지 갈아내더군요 


4) 이 끝 부분도 마찬가지 잘라내고(음각몰드는 살립니다) 프라판을 덧댄후 각을 주며 뾰족하게 갈아줍니다.(위 잡지 사진 1번과 같이 하면 됩니다)


5) 실은 얼굴의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입니다. 


저는 실패했네요 ㅜㅜ 저 덕트 부분은 노란색부품을 좀더 바깥쪽으로 밀어내어 나오게 하기위해 안쪽에서 파들어가야 합니다만 저는 바깥쪽을 갈아내어 실패했습니다. 안쪽에서 갈기 때문에 좀 높은 난이도를 요합니다. 파츠가 손상안되게 조심해서 하세요. 저는 실패했기에 요령보다 위치만 설명 드립니다.




6) 끝을 좀 더 뾰족하고 각을 잡기위해 나이프로 파줍니다. 그리고 이전과 같이 갈아내면 됩니다 ^^(사실 요부분은 애니하고 다릅니다만 나오키씨의 작례를 따라갑니다





요 부분만 쓰는데도 시간이 좀 걸리네요^^ 나오키씨가 설명한 얼굴 부분의 개수 포인트는 이게 다입니다. 발바토스는 개수하건 안하건 정면은 못봐줍니다 45도 각도를 유지하세요 ㅎㅎㅎ 대신 뺨부분의 개수를 성공하면



요렇게 (비슷하게) 보여집니다 ^^


첫 시작부터 망했지만 뭐 이런 작업을 처음하는거니 삽질을 많이 할꺼라 생각합니다... 제가 실수한 부분을 같이 적어가니 혹 이 게시물을 참고 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즐겁고 행복하기 위해 하는 취미생활 입니다. (누군가에게는 직업이고 생계수단 이기도 합니다) 즐겁게 취미생활을 할 수 있는거라면 여러 사람이 함께 공유해서 다 즐겁게 취미 생활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




추신 : 다음 작업기는 뿔(안테나 작업입니다) 입니다만 미리 말씀드리면 저는 처참히 당했습니다 ㅜㅜ ㅋㅋㅋㅋ



팁 : !!! 프라판을 덧대서 끝을 뾰족하게 하기, 


이방법은 가장 기본으로 꼭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오른쪽처럼 원뿔 끝부분을 평평하게 잘라내고 그 위에 프라판을 덧댄 후 빨간 라인을 따라 사포질을 해주면 됩니다.  접합선 부분의 단차를 없애기 위해선 어느정도 사포를 갈아내 주고 연결 부위를 순접이나 퍼티를 발라주어 접합선을 메꾸어 준 후 다시 사포질하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