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담 제작&완성/작업기

[작업] 퍽 라이트 상시 전원 달아주기!!!

by LONDO BELL 2016. 4. 5.



코스트코에서 판매하는 퍽 라이트라는 제품입니다. 레고나 건프라등 취미생활을 하시는 분들이 장식에 등을 달기위해 사용하는 인기있는 제품입니다.


기능

  • 리모컨 기능

  • 밝기조정 : 10%, 40% , 80%, 100%

  • 타이머 : 10분, 30분,60분,120분


밝기는 상당히 밝습니다. 만 ... 문제는 건전지를 엄청 먹습니다. AA건전지 3개가 들어가는데... 6개면 18개....음 건전지 비용이 은근히 많이 들어가죠...

그러니 상시전원을 달아보겠습니다. ^^ 


우선 퍽라이트를 분해 합니다.





좀 예쁘게 안되네요 ㅋㅋ


빨강 : 전원 스위치

노랑 : 칩 LED

연두 : 리모컨 센서

파랑 : 건전지 +,- 연결부 


여기서 중요한건 LED이겠죠 칩LED로 3020으로 유추되지만 정확히 알수가 없으니 제가 부품을 구매하는 IC114.com에 위의 사진과 함께 문의를 했습니다.


질문 : 


AA건전지 3개를 사용하는 칩led 3020 3개 1셋으로 이루어진 led 조명(코스트코 퍽라이트-리모콘으로 밝기, 자동 오프기능이 있습니다.)에 상시전원을 연결하려합니다.


12개의 led 조명을 병렬로 연결하려면 어떤 아답타를 써야하나요? 전압은 5v이고 전류가 몇mA짜리를 써야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그냥 아답터에서 전원을 뽑아 바로 연결해도 되는지 아니면 따로 저항을 달아줘야하는지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 


AA건전기 3개면 4.5V 연결인데...LED는 대략 3V정도이며, Max가 5V 입니다. 사진상의 LED 모듈은 아마도 저항작업이 되어있는 모듈인것 같습니다. 


LED가 허용전압 최대치에 가까운 전압을 사용하면 수명에 무리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고휘도LED의 전류는 약 60mA 이므로, 모듈당 1개에 180mA이므로 12개를 연결하신다면 2.2A정도 입니다.
 
아답터를 사용하신다면, 여유분을 고려해서 최소 2.5A 이상이 필요하지만, 그렇게 큰전류용량의 아답터가 잘 없습니다. 

SMPS를 사용하셔야 하며, 아답터를 사용하실려면, 5V2A 아답터 2개를 이용해서 모듈 6개에 아답터 1개 연결 정도로 사용하셔야 할것 같습니다.

아울러 5V 연결을 해도 적합한 저항값인지는 기존에 사용된 저항값을 확인해봐야합니다. 0.5V정도 전압이 높다면 저항값도 10옴정도 높혀주는것이 더 안전합니다만, 장시간 사용이 아니면, 큰무리는 없어 보입니다.



답변에도 나와있듯이 문제는 전압이 문제입니다. 0.5V 가 높은데 이를 위해 추가로 저항을 달아주느냐 마느냐 인데 장시간 틀지 않으면 문제가 없을꺼다라는 답변과 함께 퍽라이트는 밝기가 조정이 되죠... 100% 밝기로 사용하지 않고 80%정도로 사용하면 크게 문제가 없을꺼란 생각에 추가로 저항을 달지 않았습니다.


기억할 것은 퍽 라이트 1개당 180mA의 전류가 소모됩니다. 전 장식장 3개에 설치할꺼라 총 12개의 퍽라이트를 사용하기위해 SMPS를 구매했습니다.

( 추가로 LED를 적용한 건프라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해 좀 더 용량이 큰걸로 주문했습니다)

 

민웰 NES-50-5 라는 제품으로 5V 10A 50W 짜리입니다.



전원 연결은 위 사진의 파란색 화살표에 +,- 를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아주 간단하죠 ㅎㅎㅎㅎ


장식장 포스팅에 질문을 올려주셔서 작업기는 빼고(솔직히 작업기 올릴 사진이 없습니다 ^^;;) 포스팅하네요... 지금도 잘 사용하고 있고 타이머 설정해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 


장식장에 설치하실때에 건프라의 경우 LED를 사용하는 건프라가있으면 같이 연결해줄수 있는 커넥터를 달아주면 더 좋습니다. ^^ 


## 참고 사항 ##


2016/06/08 - [건담 제작&완성/작업기] - [문제해결] 퍽라이트 상시전원에 대해(플리커 현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