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제해결

[문제해결] 퍽라이트 상시전원에 대해(플리커 현상)

by LONDO BELL 2016. 6. 8.

이전에 포스팅한 퍽라이트 상시전원달기 입니다.


2016/04/05 - [건담 제작&완성/작업기] - [작업] 퍽 라이트 상시 전원 달아주기!!!


여기에 질문을 올려 주셔서 제가 좀 찾아보다 알게된 것입니다.


제가 퍽라이트 상시전원을 달기위해 핸드폰 충전기 구형 1A로 테스트시 깜빡거림(플리커 현상)이 굉장히 심했었습니다.


2~3개 연결 했는데도 그렇더군요.... 그래서 상담한 대로 저렴하면서 출력 전류가 높은 SMPS를 구매해서 연결해 주었습니다.

(핸드폰 충전기로는 연결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중요한건 높은 출력 전류가 아니라 안정된, 지속적으로 일정한 전류를 공급해 줄 수 있는 장치였습니다 ㅜㅜ (이런 무식이;;;)


아래의 사진은 퍽라이트를 민웰 NES-50-5으로 연결해서 밝기를 100%에서 10%로 순차적으로 변화하면서 찍은 사진입니다.


사진상으로 밝기가 100% 일때는 깜빡거림이 눈에 잘 안보이다가 10%로 다운시키면 점점 깜빡거림(사진상으로는 세로로 줄이가는 현상)이 심해집니다.




LED의 밝기 : 100%                                                               LED의 밝기 : 80%



LED의 밝기 : 40%                                                               LED의 밝기 : 10%

 

촬영조건 : 셔터스피드 1/60


그럼 플리커 현상이 있으면 모두 문제가 되는가? 그건 아니라고 하더군요 중요한건 사용자의 눈에 보이는가 아닌가 가 중요한거라더군요.. 본인이 느끼기에 깜빡임을 느낄수 없다면 상관없으나 깜빡임을 심하게 느낀다면 이는 눈도 안좋아지고 두통도 생기고,  건강에 좋지 못하다고 합니다. 



우선 저는 사진상으로는 보여도 실제로는 100% , 80% 정도에서는 깜빡거림을 잘 느끼지 못합니다.(다행이군요 ^^;;;) 40% 정도 가야 좀 느껴집니다.



플리커 현상을 해결방법은 CC(정전류) CV(정전압)회로가 들어간 SMPS를 쓰는거라고 하더군요... LED 전용 SMPS는 일반SMPS보다 더 비싸더군요 ^^ 비싼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예민하신 분들이라면 이점을 염두해 두시고 제작하시기 바랍니다.^^


주의: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것이 아니라 개인의 문제를 검색으로 찾아본 내용입니다. 본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댓글